본문 바로가기

ETF 설명

SCHD 운용사가 만든 리츠 ETF [SCHH] 종목 설명

728x90

종목명: Schwab U.S. REIT ETF ™

1. 운용사:Schwab

2. 시가 총액: 8.02B

3. 배당 수익률: 2.84%( 24.09. 19 기준)

4. 배당 주기: 3/6/9/12

5. 수수료: 0.07%

6. 모닝스타 점수 :2/5

안녕하세요 배당에 미치다입니다. 제가 배당을 위주로 투자하다 보니 리츠 ETF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 어서요 저번에 KBWY와 VNQ를 설명하는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또 다른 리츠 ETF가 존재하기 때문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종목 설명

:SCHD의 운용사로 유명한 찰스슈왑(Schwab)이 운용하는 리츠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이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VNQ ETF 나 블랙록이 운용사는 REET ETF와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ETF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VNQ를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로써 과연 SCHD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찰스슈왑의 전략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내에 리츠 ETF에 100% 가까이 투자하는 ETF 상품

-하이브리드 혹은 모기지 채권 등 위험성이 높은 리츠, 부동산 자산은 제외함

-비중에 제한이 없이 규모에 따라서 투자하는 것으로 보임

 

2. 포트폴리오

 
 

:SCHH ETF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을 본다면 KBWY와 같은 고배당 ETF와는 다르게 대형 리츠의 구성이 대부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NQ나 REET, REZ 같은 ETF와 비슷한 종목들을 포함하고 있는 종목이지만 한 가지 독특한 차이점이 있다면 특정 종목에 편중된 우리가 리츠 종목에 투자한다면 한 번쯤 보았을 PLD, AMT, O와 같이 규모가 큰 종목에 투자 비중이 비교적 높은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로로지스 PLD

: 프로로지스는 세계적인 물류 부동산 리츠 회사로 전 세계 물류 시설과 창고를 소유 및 운영해서 영업이익을 얻는 기업입니다. 현재 3.02%의 배당률을 제공 중이며 꾸준한 배당 성장을 보여주어 배당 성장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무려 10년간 연평균 16% 가까운 배당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때는 배당 삭감으로 인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바 있습니다. 이 사건을 제외하면 프로로지스는 대형 리츠로서 꾸준히 영업이익을 늘려온 기업이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종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ㅎㅎ

또한 프로로지스는 전자상거래의 급성장과 함께 물류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과 물류 허브로서의 입지를 다져서 이 회사의 성장을 크게 보았는지 무려 8% 이상의 비중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메리칸 타워(American Tower)

: 아메리칸 타워는 세계적인 통신 인프라 리츠(REIT)로 주로 통신 타워와 관련 시설을 소유 및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글로벌 규모로 이동통신사와 데이터 센터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들에게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5G 네트워크의 확산과 데이터 사용량 증가에 따라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 환경에서 금리 인상으로 인해 주가가 다소 하락했지만 이로 인해 배당률은 상승하여 약 3% 초반대의 배당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AMT는 안정적인 수익을 목표로 하는 장기 투자자에게 적합한 종목으로 평가되며 금리 인하 이후 시장이 좋아지면 주가 상승도 기대해 볼만할 거 같습니다. 이 기업도 시총이 상당한 기업으로 7%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퀴닉스(Equinix, EQIX)

: 에퀴닉스는 글로벌 데이터 센터 리츠로 전 세계적으로 분산된 데이터 센터 인프라를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기술 기업, 금융기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 등 전 세계에 다양한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데이터 센터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장해왔습니다. 에퀴닉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에 알맞게 성장하는 디지털 경제와 클라우드 컴퓨팅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인해서 지속적인 수요를 받고 있으며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고금리 환경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사용량 증가와 클라우드, IoT(사물 인터넷), 5G 기술 확장 등으로 인해 장기적인 성장 전망이 밝습니다. 현재 배당률은 약 2% 중반대에 있으며, 안정적인 배당 성장을 이루어왔습니다.

에퀴닉스는 주로 대규모 데이터 센터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으며 TSR(총 주주수익률) 면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기록해온 기업입니다. 또한 RQIX는 대형 리츠 ETF와 잘 어울리는 종목으로 장기 투자자에게 적합한 선택지기 때문에 SCHH에 6% 가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ETF 비교

 

SCHH vs VNQ 배당 입금내역

※배당 성장률(2014~2023)

: KBWY(-0.62%)< VNQ(14.37%)< SCHH(55.81%)< REET(79.55%)

※수수료 비교

: SCHH (0.07%)< VNQ(0.13%)< REET(0.14%)< KBWY(0.35%)

※토털리턴 비교(2014~2023)

: KBWY(43.3%)< REET(64.6%)< SCHH(79.9%)< VNQ(103.3%)

※변동성

REET(18.8%)< VNQ(20.8%)< SCHH(21.1%)< KBWY(27%)

※배당률

REET(2.64%)< SCHH(2.84%)< VNQ(3.63%)< KBWY(7.33%)

4. 결론

장점

  • 같은 리츠 ETF 중 비교적 수수료가 낮은 수준임
  • 1단위당 가격이 $20달러 내외라 VNQ보다 수량을 모아갈 때 부담이 적음
  • 시총의 큰 기업의 비중을 크게 해서 리츠의 시총별로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에게 가장 적합해 보임

유의점

  • 리츠 ETF답게 시장 상황에 따라서 시가 배당률의 변화가 심함
  • 2% 때의 분배금 지급 중이라 고배당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쉬울 수 있음
  • 비교적 신생 ETF라 총자산이 큰 편은 아님
728x90

'ETF 설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이알 글로벌리츠  (1) 2024.07.30
한국판 S&P500  (0) 2024.07.28
일본 부동산 투자 1476ETF  (4) 2024.07.14